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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8월 더프 국어 4번에 4번 재문의
구분 모의고사
작성자 박현준 날짜 2022-08-24 첨부파일
이전 문의: https://www.dsdo.co.kr/HELP/qna.htm?mode=view¤tPage=1&id=3008&Smode=&Sval=&Sitem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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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선 제 문의에 대한 답변을 제가 이해한 바로는 "홍대용의 비판을 보여주는 것만으로도 이 글은 직접적이 아니더라도 비판을 하고 있다."라고 말씀하시는 것 같은데,

앞선 문의에서 제가 제시했던 논리 근거에 대한 반박이 이루어지지 못한 것 같아서 다시 가져와 설명하자면
"어떤 명제 P에 대하여 참 혹은 거짓 중 하나의 진리값만을 가질 수 있는 배타적 논리합에서 A는 P가 참이라고 주장하고, B는 P가 거짓이라고 주장했다. 둘은 서로의 주장을 부정하였다."
라는 글이 있을 때
"글 안에서 대상의 부정이 드러나면 글 또한 그 부정을 나타낸다."가 참이라고 하면, 이 글은 B에 대한 A의 부정과 A에 대한 B의 부정이 모두 드러나있기 때문에 글은 A와 B의 주장을 모두 부정하게 되고 글은 P에 대해 참이면서 거짓이라는 진리값을 갖게 되므로 모순됩니다. 즉 연역적인 반례가 발생합니다.

답변에서 주신 사회의 모순을 비판하는 소설과 같은 문학 작품에서의 상황은 "부정적 사회를 비판하기 위해" 작가가 설정한 세계로 이미 그 세계는 작가의 비판적 의도가 개입하고 있어 배경 자체로 분위기나 처지, 상황 등이 나타나기도 하고, 이는 앞으로 벌어질 부정적 사건으로 혹은 부정적 상황 속에서의 인물의 속성 및 태도 등으로 개연적으로 연결시켜주는 선제적 장치로서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독서 영역에서의 비판 제시 방식과는 다를 것입니다.
수능특강 문학에서 소설의 배경의 기능에 대해 "작품의 주제 구현에 기여함. <중략> 배경 자체가 상징적 의미를 지니기도 함."이라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배경은 필연적으로 "갈등" 구조를 가지는 서사 텍스트에서 작가의 비판적 주제의식이 개입된 문학적 전달 장치 중 하나로 부정적 모습의 제시만으로 배경을 형성하며 그 작품이 비판의 의미를 지니는 언어적 예술성의 형태를 띨 수 있지만,
독서에서는 필연적으로 갈등 구조를 가질 필요도, 따라서 저자의 비판적 의식이 배경과 같은 장치에로 투영될 필요도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