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지원

  • 문의 및 상담안내
  • 02) 812-8001~3
  • 오전 8:30~오후5:30
  • 주말, 공휴일 휴무

고객지원

homeHOME > 고객지원 > 1:1문의
대성IC퀵학습

1:1문의

대성학력개발연구소에 대해 궁금하신 사항들은 글을 남겨주세요.

목록
제목 8월 더프리미엄 모의고사 국어 14번
구분 모의고사
작성자 김승재 날짜 2022-08-23 첨부파일
저 말고 다른 분이 국어 14번에 대한 이의 제기를 하셔서 그 글 또한 읽고 왔습니다, 그에 대한 답변으로 어떤 대상을 대표해서 나타낼 때는 복수형으로 표현하지 않기도 한다고 하셨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1번 선지를 읽었을 때 복수의 항체로 받아들일 수도 있지만 하나의 항체라고 받아들일 여지도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문제는 하나의 항원이라고 받아들일 때 발생합니다. 지문에서 항체는 Y자로 모양의 구조로 아미노산 서열이 고정된 불변 부위와 ''항체마다'' 서도 다른 아미노산 서열로 이루어진 가변 부위로 나뉩니다. 가변 부위가 항원과 결합한다는 정보도 명시적으로 드러나 있으므로 불변 부위는 항체와 결합하지 않는 부위로 볼 수 있습니다. 불변 부위의 특징 중 아미노산 서열이 고정되어 있는 것이 있는데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에서는 ''고정되다''는 ''한번 정한 대로 변경되지 아니하다.''의 뜻입니다. 그러므로 이는 항체가 생성되고 그 중 불변 부위가 생성될 때 정해진 아미노산 서열이 시간이 지나도 변하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복수의 항체들끼리 비교했을 때 아미노산 서열이 같거나 다른지는 지문의 정보를 통해 알 수 없습니다. 그리고 지문에서 정의한 가변 부위는 항체마다 서로 다른 아미노산 서열로 이루어져 있어서 항원에 노출되면 해당 항원에만 특이적으로 결합할 수 있는 부위입니다. 여기서 가변 부위의 특징이 2가지가 나오는데 (1. 항체마다 서로 다른 아미노산 서열로 이루어져 있다.) (2. 1번 때문에 항원에 노출되면 해당 항원에만 특이적으로 결합할 수 있다.) 가 그것입니다. 1번 특징을 보면, 항체 A, B C가 있다고 치면 각각의 항체에서의 가변 부위의 아미노산 서열이 다르다는 의미입니다. 생성된 후 시간이 흐름에 따라 (통시적으로) 봤을 때 다른 것이 아닌 항체 A B C를 동시에 봤을 때 각각의 가변 부위의 아미노산 서열이 다릅니다. 시간과 환경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되는지는 (이름이 ''가변'' 부위인 것을 제외하면) 아직 명시적으로 드러난 바가 없습니다. 2번 특징을 보면 가변 부위가 항체마다 서로 다른 아미노산 서열로 이루어져 있어서 항원에 노출되면 해당 항원에만 특이적으로 결합할 수 있습니다. 1번 특징을 무시하고 2번 특징만 보면 항체 A가 항원 a에 노출되면 항원 a에만 특이적으로 결합할 수 있게 됩니다. 이 말은 ''항체 A가 항원 a에 노출''이 원인으로 작용해 항원과 결합하는 부위인 가변 부위가 항원 a에만 결합할 수 있게 바뀐다는 것입니다. 시간과 환경 등의 조건에 따라 가변 부위가 용어 그대로 변할 수 있었던 것이죠. 하지만 이는 1번 특징과 연결되지 않습니다. 지문의 표현으로는 가변 부위가 1번 특징에 의해 2번 특징을 가져야만 하는데 1번 특징의 의미는 복수의 항체끼리 아미노산 서열이 다르다는 것이고 2번 특징은 시간과 환경과 같은 조건들이 변함에 따라 하나의 항원에서 가변 부위가 변한 것입니다. (아미노산 서열이 같아야 항체와 항원이 결합할 수 있다는 정보도 없습니다. 아미노산 서열이 정확히 어떤 것인지도 지문에서 명확히 드러나지 않고 있습니다. 이것이 당연히 알아야 할 배경지식인데 제가 모르는 것인가요? 아니면 필요 없는 정보들인가요? 만약 필요없는 정보들이라면 가변 부위의 2번 특징에서 항원 a에 노출 되었을 때 항원 a에만 결할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이 가변 부위의 아미노산 서열이 항원의 아미노산 서열에 맞추어 변하는 것인지 가변 부위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 항원 a에만 결합할 수 있는 것인지는 알 수 없습니다.) 그래서 1번 특징에 의해 2번 특징을 가진다는 표현, 문장의 연결 자체가 매우 어색합니다.

여기서 14번의 1번 선지 ''항원을 제거하는 단백질에는 아미노산 서열이 서로 다른 부위가 있다.''를 봅시다. 항원을 제거하는 단백질이 항체라는 것은 지문의 첫문장에서 명시되어 있기에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그럼 항체가 아미노산 서열이 서로 다른 부위가 있는지를 따져야 하는 선지가 됩니다. 만약 이전 글의 답변하신 것처럼 어떤 대상을 대표하는 경우 복수형으로 표현하지 않을 수도 있으므로 복수의 항체라고 생각을 한다면, 복수의 항체에서 각각의 가변 부위는 1번 특징에 의해 서로 다른 아미노산 서열로 이루어져 있으므로 지문의 표현과 일치합니다. 하지만 2번 특징을 고려해본다면, 항체 A B C가 동일한 항원에 노출된 경우 항체의 가변 부위가 해당 항원에만 특이적으로 결합할 수 있게 똑같이 변하게 되어 무조건 서로 다르다고 볼 수도 없습니다. 항체의 아미노산 서열이 서로 다른 부위가 있을 수도 있고 어떤 경우에는 같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를 복수의 항체로도 볼 수 있겠지만 하나의 항체로도 생각할 수 있습니다. 답변하신 대로 어떤 대상을 대표하는 경우에 복수형으로 쓰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쓰는 것이 더 명확할 것이며 만약 복수형으로 쓰지 않았을 경우에 다른 복수가 아닌 하나의 항체로도 해석이 가능하다면 표현의 오류가 있는 것입니다. 그럼 하나의 항체로도 볼 수 있으니 이 관점에서 생각해보겠습니다. 하나의 항체는 지문에서 말한 것과 마찬가지로 불변 부위와 가변 부위로 나뉩니다. 그럼 1번 선지가 지문과 일치하는 것이 되기 위해서는 가변 부위의 아미노산 서열과 불변 부위의 아미노산 서열이 서로 달라야만 합니다. 가변 부위는 항원과 결합할 수 있는 부위이고 추론을 통해 불변 부위는 항원과 결합할 수 없는 부위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이 중 가변 부위가 항원과 결합하는데''를 보면 불변 부위는 항원과 결합하지 않는 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만약 가변 부위의 아미노산 서열과 불변 부위의 아미노산 서열이 같다면 항원은 불변 부위에도 결합할 수 있습니다.(항원과 항체의 아미노산 서열이 같아야만 결합할 수 있다는 정보가 없어서 명확하지 않음. 가변 부위의 2번 특징에 의해 가변 부위의 아미노산 서열이 항원에 노출됨에 따라 항원의 아미노산 서열에 맞추어 변하는데 변한 가변 부위의 아미노산 서열과 불변 부위에 아미노산 서열이 같다면 항원이 불변 부위에도 결합하게 되므로 모순이 발생합니다.)
결론적으로, 만약 항원과 항체의 아미노산 서열이 같아야만 결합이 가능하고 항원에 노출됨에 따라 변한 가변 부위의 아미노산 서열을 물은 것이라는 조건 하에서는 가변 부위의 아미노산 서열과 불변 부위의 아미노산 서열이 다를 수밖에 없으므로 1번 선지는 이제서야 옳은 선지가 됩니다. 하지만, 중간중간에 필요한 조건들의 부재, 가변 부위의 두 가지 특징 간 연결을 찾을 수 없음에 의한 지문의 표현 오류(~이루어져 있어 항원에 노출되면~), 해설지에 1번 선지의 대한 해설의 지나친 단순화와 비약 등 지문과 14번 문제에 여러 오류가 존재한다는 것이 제 주장입니다.

해설지 관점에서 보자면, 항원을 제거하는 단백질(=> 항체), 아미노산 서열이 서로 다른 부위(=> 가변 부위)로 단순 동어 치환으로 선지를 판단하라고 한 것 같지만 ''아미노산 서열이 서로 다른 부위''를 ''가변 부위''로 치환하는 것은 지문의 표현과 일치하지 않아 비약에 해당됩니다. 지문에는 가변 부위를 ''항체마다'' 서로 다른 아미노산 서열로 이루어져 있는 부위로 표현하고 있지만 앞서 설명한 것처럼 하나의 항체인지 복수의 항체인지에 따라 판단이 크게 달라지는 중요한 표현인 항원마다''를 어떤 대상을 대표적으로 표현한다는 이유만으로 생략한다는 것은 표현의 오류에 해당합니다.

이와 같이 지문의 표현에 오류로 인한 두 가지 특징의 인과 관계가 존재하지 않아 지문 독해에 있어 혼란을 준 것과 동시에 14번 문제의 1번 선지의 표현의 오류는 선지의 범주과 판단 기준을 크게 바꾸는 것이기에 문제 오류에 해당한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대한 답변 부탁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