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지원

  • 문의 및 상담안내
  • 02) 812-8001~3
  • 오전 8:30~오후5:30
  • 주말, 공휴일 휴무

고객지원

homeHOME > 고객지원 > 1:1문의
대성IC퀵학습

1:1문의

대성학력개발연구소에 대해 궁금하신 사항들은 글을 남겨주세요.

목록
제목 더프 8월 국어 14번 1번선지 재문의
구분 모의고사
작성자 나리 날짜 2022-08-23 첨부파일
https://www.dsdo.co.kr/HELP/qna.htm?mode=reply_view¤tPage=2&id=3002&ans_no=1&Smode=&Sval=&Sitem1=





답변에 대한 재문의입니다.







''''''''''''''''항원을 제거하는 단백질에는''''''''''''''''에서의 단백질이 복수인지 단수인지는 말씀하신대로 복수로 쓰일 때도 있고 단수로도 쓰일 때가 있다면







저 문장에서는 얼마든지 단수로 해석될 여지가 있는 거 아닌가요?

무조건 복수의 표현이다를 표현하고 싶었으면 항체마다 라는 표현을 썼어야하는 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1번 선지에서의 "서로 다른''''''''이 ''''''''''''''''단백질마다 서로 다른''''''''''''''''이라고 말씀해주셨는데

생략된 표현을 끄집어내서 옳은 선지로 판단하라는 거 맞죠?









근데 그러기에는 생략되냐 마냐에 따라 선지가 해석되는 방향이 충분히 달라질 수 있는 거 아닌가요?

단백질마다 를 넣냐 안넣냐 차이가 크다는 것을 아시는지요..?









사후적으로 오답할 때는 어떻게든 그렇게 해석하라면 해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문제 푸는 입장에서는 딱 저 선지를 바라봤을 때 충분히







제가 말한 의미로도 해석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지문에서 말하는 바와 유사하게 쉬운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

빼빼로는 막대 모양의 과자부분과 그 과자부분을 둘러싸는 초코부분이 있습니다.

이때, 모든 빼빼로의 과자 부분은 동일한 모양으로 제작되지만 초코부분은 빼빼로마다 서로 다른 토핑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이 상태에서 1번 선지를 그대로 대응시켜 보겠습니다.





1. 맛있는 빼빼로에는 토핑들이 서로 다른 부분이 있다.





그리고 나서

빼빼로''''''''''''''''에는'''''''''''''''' ---한 부분이 있다.

이 구조만 봅시다. 충분히 빼빼로 하나의 구성요소를 묻는 선지로 볼 수 있습니다.

많은 독서지문에서도 구성요소를 열거할 때 이런 표현을 기용하고 있고요.









자,그러므로,

여기서 빼빼로 구성요소를 묻는 질문으로 파악한다면 빼빼로에 서로 다른 토핑들로 구성된 부분이 있는가 를 판단하면 됩니다.

''''''''''''''''''''''''''''''''''''''''''''''''''''''''''''''''토핑들이 서로 다른'''''''''''''''''''''''''''''''''''''''''''''''''''''''''''''''' 이라는 관형절이 부분을 꾸며주면서 초점은 "부분"에 가 있기 때문이죠.

빼빼로마다 라는 표현이 없는 이상, 빼빼로 구성요소 두 가지 부분 중, 서로 다른 토핑들로 구성된 부분이 있는가를 물어보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위 지문 어디에서도 초코부분 자체가 각기 다른 토핑들로 이루어져있다는 말은 없죠.







서로 다른 빼빼로 A,B끼리의 초코 부분의 토핑들은 다를지 몰라도 빼빼로 A 내의 토핑은 동일하게 이루어져 있을수도 있으니까요.







따라서 판단불가 선지가 됩니다.

















제가 지적한 부분은 ''''''''''''''''''''''''''''''''''''''''''''''''단백질마다''''''''''''''''''''''''''''''''''''''''''''''''나 ''''''''''''''''''''''''''''''''''''''''''''''''항체마다''''''''''''''''''''''''''''''''''''''''''''''''라는 표현을 쓰지 않았음에도 1번선지를 왜 그렇게 해석해야만 하냐입니다.



















항원을 제거하는 단백질에는 아미노산 서열이 단백질마다(항체마다) 다른 부위가 있다.







이렇게 표현되어있다면 출제자님의 말씀이 맞습니다. 그런데 단백질마다 라는 말이 생략되어있고, 항원을 제거하는 단백질에는 에서의 단백질이 복수가 아니라 단수로 볼 수도 있다는 점에서







얼마든지 저처럼 해석할 수 있다고 봅니다.











구성요소를 말할 때, A에는 ㄱ이 있다. 를 말하는 것처럼요



항체의 구성요소에 대해 물어볼 수 있는 지문이기에 1번 선지를



항체에 서로 다른 염기서열을 지닌 부위가 있는가를 물어보는 선지로 판단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 선지를 보고 무조건 복수로 봤어야했다. 단백질마다가 생략된 걸 파악해야했다. 는 너무 사후적인 설명이 아닐까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