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시정보

  • 문의상담 및 안내
  • 02) 812-8001~3
  • 오전 8:30~오후5:30
  • 주말, 공휴일 휴무

입시정보

homeHOME > 입시정보 > 입시분석/전략
대성IC퀵학습

입시분석/전략

대성학원 입시전략실, 입시전문가가 제시하는 대입 입시분석/전략입니다.

목록
제목 2023학년도 9월 모의평가 출제경향 분석-과학탐구
등록일 2022-08-31 조회수 733

2023학년도 9월 모의평가 출제경향 분석

 

< 4교시 : 과학탐구 영역 >

 

김원중 강남대성학원 입시전략실장

 

 

1. 출제경향분석

 

교과의 기본 개념을 확인하기 위한 개념형 문항과 주어진 자료를 분석하는 문항들 위주로 출제되었고, 기존에 출제되어 오던 기출 문제의 형태를 유지하였다. 실생활이나 실험과 관련된 문항들을 넣어 과학 탐구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고, 자료를 제시하는 형태를 다양화하거나 간혹 신선한 자료를 사용하여 체감 난이도를 높였다. 그동안 출제되어 오던 것과 같이 깊은 사고력과 응용력을 요구하는 2~3문항 정도의 고난도 문항으로 변별력을 유지하고 있다.

 

2. 난이도

 

대체로 6월 모의평가와 비슷한 난이도로 출제되었다.

 

 

2022 수능대비

2023학년도 6월 모의평가대비

쉽다

비슷하다

어렵다

쉽다

비슷하다

어렵다

물리학

 

 

 

 

화학

 

 

 

 

생명과학

 

 

 

 

지구과학

 

 

 

 

물리학

 

 

 

 

화학

 

 

 

 

생명과학

 

 

 

 

지구과학

 

 

 

 


 

3. 과목군별 특이 사항 (신유형, 고난도 문항)

 

 

물리학

,

물리학 정량적으로 묻는 열역학 과정 문제인 15번과 다이오드 문제가 심도 있는 실험 문제인 17번이 출제되었다. 18번 문제는 전류에 의한 자기장 문제로 신선하게 느껴졌다. 역학에서는 비보존력이 포함된 고난도 문항인 20번으로 출제되었다. 15번은 전기장의 세기를 판별하는 과정이 다소 시간이 소요되었고, 16번은 부채꼴 모양의 전자기 유도 문제가 출제되어 낯설게 느껴졌다. 17번은 원운동과 관련된 문항으로 비교적 어렵게 출제되었고. 19번 전류에 의한 자기장 문항 역시 약간 어려웠다. 20번은 복잡한 계산을 요구하는 등가속도 운동이 출제되었다.

화학

,

화학 6월 모의평가에 이어 9번과 13번에서 산화 환원 반응을 다루고 있어 올해 수능에서의 출제 가능성을 강조한 느낌이었다. 용액의 몰 농도를 다룬 12번에서 혼합한 용액을 찾아내게 한 점과, 화학 반응에서의 양적 관계를 다룬 20번에서 남은 반응물의 질량비와 전체 기체의 양을 시간 순으로 제시한 점이 새롭게 느껴졌다. 는 기출에서 많이 다루어졌던 소재를 사용하여 출제되었고, 전반적으로 복잡한 계산 과정을 줄이고자 한 노력이 느껴졌다. 화학 평형과 평형 상수를 다룬 20번의 경우 고난도 문항으로 평형 상태에서 기체의 질량비에 따른 부피와 압력을 물어보는 점이 새롭게 느껴졌다.

 

 

 

생명과학

,

생명과학8번 세포와 유전자 문항은 기출과 비슷한 형태이지만 같은 염색체에 있는 유전자를 고려해야 했고, 18번 돌연변이 문항은 기존에 출제되지 않았던 돌연변이 형태가 다소 생소했으며, 19번 근수축 문항은 6월 모의평가 문항이 심화되어 다소 시간이 소요되었다. 14DNA 복제 문항은 최근 출제 경향과 달리 그림 자료를 제시했지만 자주 출제되었던 유형으로 크게 어렵지 않았고, 18번 제한 효소 문항과 20번 코돈 문항은 주로 고난도 문항으로 출제되는 유형이었지만 크게 어렵지 않았다.

지구과학

,

지구과학은 지구 기후 변화 요인을 다룬 16번과 우주 팽창을 다룬 20번을 비롯해 대부분의 문항 자료가 기존 출제 사례와 비슷하게 제시되어 실제 난이도는 평이했으나 일부 문항에서 질의하는 바가 개념 숙지 정도에 따라 낯설었을 것으로 보인다. 는 태양의 일주 운동을 다룬 4번을 비롯해 난이도는 어렵지 않았지만 신선한 문항이 일부 출제되어 문항 분포 상 실제 난이도 대비 체감 난이도는 높았을 것이다. 다만 지형류 평형을 다룬 20번을 비롯하여 고난도 문항은 전형적 형태로 출제되어 충분히 숙지한 학생에게는 다소 쉬웠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