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시정보

  • 문의상담 및 안내
  • 02) 812-8001~3
  • 오전 8:30~오후5:30
  • 주말, 공휴일 휴무

입시정보

homeHOME > 입시정보 > 입시분석/전략
대성IC퀵학습

입시분석/전략

대성학원 입시전략실, 입시전문가가 제시하는 대입 입시분석/전략입니다.

목록
제목 2023학년도 수능 출제경향 분석 - 국어
등록일 2022-11-17 조회수 38502

2023학년도 수능 출제경향 분석

 

< 1교시 : 국어 영역 >

 

김원중 강남대성학원 입시전략실장

 

 

1. 출제경향분석

 

(1) 이번 2023학년도 수능의 난이도는 2022학년도 수능보다 쉽고 2023학년도 9월 모의평가(언어와 매체 기준)와 전체적으로 유사한 수준으로 출제되었다.

 

(2) 독서 영역(공통 과목)2023학년도 9월 모의평가와 같이 지문이 4개 영역으로 구성되었으며, 독서론 지문이 올해도 출제되었다. 다만 작년 수능 브레텐우즈 체제의 기축 통화의 경우 EBS 지문 내용과 유사도가 매우 높았으나, 올해 수능 독서 영역은 EBS 연계 지문이 축소되어 학생들의 연계 체감도는 더욱 낮았을 것으로 보인다. 독서론에서는 소통의 즐거움, 인문에서는 유서(類書)의 의의와 특정 학문에서의 수용 양상, 사회에서는 법의 불확정 개념과 기속 행위, 재량 행위, 과학에서는 기초 대사량과 최소제곱법이 출제되었다. 사회, 과학 영역이 연계되었으나 다소 예상치 못한 제재였으며 인문, 사회는 평이하게 출제되었다. 그러나 과학 지문은 작년 수능에 비해 지문이 9문단으로 구성되고 내용도 수학적인 내용이 많다. 17번 문항에서도 이러한 지점을 묻고 있어 풀기 어려웠을 것으로 보인다. 이는 모평의 출제 경향에서 벗어나 현장의 수험생들은 다소 당황했을 것이다.

 

(3) 문학 영역(공통 과목)은 갈래 복합의 경우 6월 모의평가와 동일하게 고전시가와 현대수필이 출제되었으며, 하나의 직접 연계 작품과 두 가지의 비연계 작품이 묶였다는 점에서 기존의 출제 기조가 유지되었다. 연계 고전 작품의 학습에 충실했다면 어렵지 않게 풀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고전소설은 연계 작품이, 현대소설은 비연계 작품이 출제되었으며, 현대시 역시 연계 작품과 비연계 작품을 함께 출제하여 6, 9월 모의평가의 기조와 연계 체감율을 그대로 따랐다. 현대소설의 28번 문항의 경우, 서술 방식의 특징을 파악하기 까다로워 정오판단에 시간이 소요되었을 것으로 보이며, 현대시의 경우 작품 해석 난도가 있어 학생들이 33번 문항 풀이를 다소 까다롭게 느꼈을 것으로 보인다.

 

(4) 화법과 작문(선택 과목)은 화법(3문항), 화법+작문 통합(5문항), 작문(3문항) 세트로 구성된 최근의 출제 경향과 세트별 문항 수가 유지되었다. 체감 난이도는 2022학년도 수능보다는 약간 쉬웠으며, 2023학년도 6, 9월 모의평가와 유사한 수준으로 출제되었다.

 

(5) 언어와 매체(선택 과목)에서 언어는 최근의 출제 경향이 유지되어 지문과 2문항으로 구성된 세트 문제와 단독 문제 3문제가 출제되었으며, 2023학년도 6, 9월 모의평가보다 정오판단에 시간이 다소 소요되었을 것으로 보인다. 매체는 2023학년도 9월 모의평가에서와 같이 2개 세트 문제(6문항) 구성으로 출제되었으며 난이도는 평이한 수준이었다.

 

 

2. 난이도

 

2022학년도

수능 대비

쉽다

 

약간

쉽다

비슷하다

 

약간 어렵다

 

어렵다

 

2023학년도

9월 모의평가 대비

쉽다

 

약간

쉽다

 

비슷하다

약간 어렵다

 

어렵다

 

 

 

3. 학습 대책

독서의 경우 예년과 같이 지문의 표현을 그대로 선지에 제시하지 않고, 지문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선지의 의미를 추론할 수 있는지 요구하고 있다. 주제 통합형 지문은 ()() 지문이 어떤 측면에서 함께 구성되었는지 출제 의도를 이해해야 문제 풀이에 용이하다. 경제나 법 제재는 어느 정도 배경 지식을 쌓아두는 것도 필요하며, 인문 영역은 개념이나 관점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과학 기술 영역은 원리와 과정을 중심으로 독해력을 길러야 한다. 문학의 경우 EBS 교재의 작품과 문학 개념을 학습하면서 낯선 작품에 대한 문제 해결 능력을 키워야 한다. 선택 과목의 경우 항상 새로운 유형이 출제되는 만큼 다양한 유형의 문제를 빠른 시간 안에 정확하게 푸는 연습을 해야 한다. 선택 과목에서 시간을 단축한 만큼 공통에서 자신에게 취약한 영역이나 고난이도 문제에 시간을 할애해야 고득점이 가능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