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시정보

  • 문의상담 및 안내
  • 02) 812-8001~3
  • 오전 8:30~오후5:30
  • 주말, 공휴일 휴무

입시정보

homeHOME > 입시정보 > 입시분석/전략
대성IC퀵학습

입시분석/전략

대성학원 입시전략실, 입시전문가가 제시하는 대입 입시분석/전략입니다.

목록
제목 2022학년도 수능 출제경향 분석 - 과탐
등록일 2021-11-19 조회수 3092

2022학년도 수능 출제경향 분석

 

< 4교시 : 과학탐구 영역 >

대성학원·대성마이맥

 

 

1. 출제경향분석

교과의 기본 개념을 확인하기 위한 개념형 문항과 주어진 자료를 분석하는 문항들 위주로 출제되었고, 기존에 출제되어 오던 기출 문제의 형태를 유지하였다. 실생활이나 실험과 관련된 문항들을 넣어 과학 탐구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고, 자료를 제시하는 형태를 다양화하거나 간혹 신선한 자료를 사용하여 체감 난이도를 높였다. 그동안 출제되어 오던 것과 같이 깊은 사고력과 응용력을 요구하는 2~3문항 정도의 고난도 문항으로 변별력을 유지하고 있다.

 

2. 난이도

작년 수능보다 물리학, 와 지구과학, 는 어렵게 출제되었다.

 

 

2021학년도 수능대비

2022학년도 9월 모의평가대비

쉽다

비슷하다

어렵다

쉽다

비슷하다

어렵다

물리학

 

 

 

 

화학

 

 

 

 

생명과학

 

 

 

 

지구과학

 

 

 

 

물리학

 

 

 

 

화학

 

 

 

 

생명과학

 

 

 

 

지구과학

 

 

 

 

 

 

 

3. 과목군별 특이 사항 (신유형, 고난도 문항)

 

물리학

,

물리학 17번 열역학 문항의 자료가 신선하게 느껴졌고, 19번 전기력 문항의 자료는 해석하는 데 어려웠으며, 20번 용수철과 마찰을 연계한 고난도 문항이 나왔다. 17번 전기장의 그래프는 낯설어서 해석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고, 19번 상대 속도를 이용한 도플러 효과 문항은 어렵고 참신했으며, 20번 그래프 해석을 통한 2차원의 운동에 관련된 고난도 문항이 나왔다.

화학

,

화학14번 원소의 주기성 문제에서 3주기 원소를 다룬 점, 15번 몰 농도문제에서 자료를 그래프로 준 점이 신선하게 느껴졌고, 17번 동위 원소와 18번 몰과 화학식량 문제의 계산이 좀 까다로웠다. 는 기출 문제를 풀어본 학생들에게 유리하게 작용했으며, 반응 속도를 다룬 17번과 19, 기체의 성질을 다룬 18번과 20번은 복잡한 계산 과정을 줄이고자 한 노력이 엿보였다.

생명과학,

생명과학7번에서 기존의 방식과는 다르게 염색체를 유추하여 DNA 상대량을 구하게 한 점이 신선했고, 16번의 경우 유전자형에 따라 표현형이 다른 유전 형질을 여러 개 제시하여 까다로웠다. 15번 문항의 경우 더 많은 조건을 따져야 해서 다소 까다로웠으며 18번과 20번은 꾸준히 어렵게 출제되고 있는 유형의 문항으로 시간이 다소 소요되었을 것이다.

지구과학,

지구과학19번이 신유형으로 열점에서 형성된 화산섬의 고지자기극을 추정하도록 요구한 점이 참신했으며, 20번은 거리에 따른 밝기 변화와 허블 법칙을 함께 응용하여 계산을 요구하여 시간이 다소 소요되었을 것이다. 는 탐구 문항이 여러 개 제시된 점이 새롭게 느껴졌고, 14번은 해파가 진행하는 동안의 변화를 다루어 까다로웠다. 20번은 지구 자기 3요소 개념을 다른 형식으로 물어본 점이 어렵게 느껴졌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