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시정보

  • 문의상담 및 안내
  • 02) 812-8001~3
  • 오전 8:30~오후5:30
  • 주말, 공휴일 휴무

입시정보

homeHOME > 입시정보 > 대입보도자료
대성IC퀵학습

대입보도자료

대성학원 입시전략실, 입시전문가가 제시하는 대입보도자료입니다.

목록
제목 🔔고1 주목🔔 서울대 2024학년도 대입전형계획 공개… "과탐 Ⅰ+Ⅰ 조합 가능"
등록일 2021-07-21 조회수 4063
첨부파일첨부파일[서울대학교] 2024학년도 대학 신입학생 입학전형 예고.pdf

서울대학교가 2024학년도 대입전형 예고사항을 공개했다. 

 

가장 눈에 띄는 변화는 "과학탐구Ⅰ+Ⅰ​응시 조합 허용"이다. 서울대의 상징과도 같았던 '과탐 투투 조합'의 종식을 선언하고 나선 것.​ 그간 서울대 정시전형에 지원하는 자연계열 수험생은 반드시 과학탐구 Ⅱ+Ⅱ 조합으로 응시해야 했다. 

 

다만 Ⅱ과목 응시 장려를 위해서 '조정점수'라는 보완책을 뒀다. 조정점수란 Ⅱ과목을 응시하였을 때 표준점수 총점에 부여하는 일종의 가산점을 말한다. Ⅰ+Ⅱ 조합으로 응시하였을 때는 3점, Ⅱ+Ⅱ 조합으로 응시하였을 때는 5점이 부여된다. Ⅰ+Ⅰ 조합으로 응시하였을 때 부여되는 점수는 없다.

 

 

 

조정점수는 정시전형 지원자에게만 주어진다.​ 정시 지역균형전형에서는 수능 표준점수 총점에, 정시 일반전형에서는 1단계 표준점수 총점에 부여한다. 1점으로 합격이 좌우되는 정시에서는 결코 적지 않은 영향력을 발휘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모집단위별 수능 응시영역기준을 개편하여 △자연과학대학(물리천문학부, 화학부) △공과대학(기계공학부, 전기정보공학부, 에너지자원공학과, 항공우주공학과) △​농업생명과학대학(식물생산과학부, 식품동물생명공학부, 조경지역시스템공학부, 바이오시스템소재학부) △​사범대학(물리교육과, 화학교육과, 생물교육과)​ △의과대학에 한해서는 '물리학 Ⅰ/Ⅱ' 또는 '화학 Ⅰ/Ⅱ'에서 반드시 1개 과목 이상 응시하도록 했다.


 

한편 과학탐구 2과목을 응시해야 한다는 규정, 그리고 Ⅰ+Ⅱ 조합으로 응시할 경우 서로 다른 분야의 과목으로 응시해야 한다는 기준은 유지키로 했다. 

 

아울러 서울대는 '전공 연계 교과이수 과목'도 안내했다. 학생의 진로 목표에 따라 '고교에서 이수한 과목 - 향후 대학 전공 과목'이 자연스럽게 연계될 수 있도록 특정 전공과 관련이 깊은 고교 개설 과목들을 소개한 것. '핵심 권장과목'과 '권장과목'을 별도로 표기하며 강조했기 때문에 수시 지원 시 해당 과목을 필수적으로 응시해야 하는 게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서울대는 "학교와 교육과정 특성으로 인해 권장과목을 이수하지 못했을 때 불이익은 없냐"는 예상 질문에 "해당 고교의 교육과정 편제를 감안하여 평가할 것"이라고 답했다. 고교에서 권장과목이 개설되지 않은 경우 이를 감안하겠지만, 개설이 되어있음에도 불구하고 이수하지 않았을 경우에는 평가에 반영하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서울대학교 2024학년도 대학 신입학생 입학전형 예고' 참고.